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선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81 - 10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인적관리계발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기위하여 국내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개인역량을 모델링하고, 이후 개인역량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설문조사는 국내 대형항공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여 총 342부를유효 표본으로 사용하였으며, 데이터 분석방법에서는 범용 통계패키지인 SPSS 20.0, AMOS 20의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각 측정변수들의 타당성은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성은 Cronbach’s alpha 계수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가설의 검증은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개인역량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 상황대처능력과대인관계역량을 제외하고 개인적특성역량과 전문성역량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몰입은 업무적 고객지향성에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인관계역량과 전문성역량만이 자발적 고객지향성, 업무적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에 효율적인 인적관리방안을 모색하도록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학문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