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숙경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73 - 18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병원간호사가 지각하는 서비스지향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고객지향성과 조직몰입의 이중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J도와 G도의 5개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369명이었으며,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6.0과 Process Macro 3.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서비스지향성은 조직몰입(r=.48, p<.001), 고객지향성(r=.65, p<.001), 직무만족(r=.64, p<.001)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서비스지향성과 직무만족과 관계에서 고객지향성과 조직몰입의 이중매개효과가 유의하게 검증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의료기관의 서비스 지향적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고, 보다 다양해진 의료서비스 대상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