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찰연구학회 한국경찰연구 한국경찰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29 - 46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민간경비원이 외부고객인 대상자에게 고객 지향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근무기관 내에서 민간경비원의 내부마케팅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분석결과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내부마케팅의 내부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보상시스템, 권한위임이 높을수록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그리고 고객지향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조직몰입과 고객지형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이 높을수록 고객지향성이 높게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내부마케팅의 요소 중 권한위임, 교육훈련은 직무만족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시스템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내부마케팅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내부마케팅의 요소 중 권한위임, 보상시스템, 내부커뮤니케이션은 조직몰입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역할 수행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교육훈련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결과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