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1 - 19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문학이 아동의 창의적 사고와 성향에 미치는 교육적 의미에 대해 검토하고 영재의 창의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문학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영재는 전형적으로 언어를 좋아하며 일반 아동보다 호기심이 강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아동문학은 호기심과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고 지적, 정서적, 창의적 표현력을 경험하게 해주며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여러 상황을 접하게 하고 통합적 사고를 가능케 한다. 즉, 다양한 범위에 흥미를 갖는 영재가 아동 문학을 접하게 되었을 때 창의적 사고와 성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아동문학과 관련된 국내 창의성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만 이루어져 왔고 영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하며 초등학생까지도 연계가 되어 있지 않다. 창의성은 대부분 유아기부터 유년기(초등학생)까지 급속도로 성장한다. 따라서 영재성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문학 활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연계성 있는 프로그램 활용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