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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숙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29 - 157 (29page)
DOI
10.24286/KJCLS.2017.06.3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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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을 성립시키는 가장 기본적 요건 중의 하나가 아동에 대한 근대적 인식이다. 아동에 대한 근대적 인식을 가능케 한 요인중의 하나가 학교 제도이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학교 제도가 어떻게 근대적 아동 개념 형성을 추동해 왔는가를 살피게 된다. 이 글은 우선 근대적 초등 교육이 시작된 1895년부터 방정환에 의해 근대적 아동 개념이 가시화된 1920년대 초반까지, 학교 제도와 관련된 네 개의 결절점을 통과하는 동안 작은 어른이었던 연소자가 점차 어른과 구분된 존재로서 파악되고 있었음을 짚어 보았다.
근대적 아동 개념이 형성되자 아동문학이 본격적 출발을 보였다. 이 글은 학교가 아동의 발견을 결정적으로 자극했다는 점에서 학교관련 아동서사를 주목했다. 학교 관련 서사의 목록을 제시하고 흐름을 짚어 보았다. 그 결과 서사 내에서 학교와 아동의 삶은 해를 거듭하면서 긴밀하게 엮어갔음을 밝혔다. 이 과정에서 학교 관련 아동서사는 대부분 당시 최대 난제인 가난의 문제를 다루었음이 드러났다. 때문에 아동서사가 학교와 가난을 연결 짓는 양상에 주목하여, 1) 가난해서 학교로부터 배제되거나, 2) 가난에도 불구하고 향학열을 불태우거나, 3) 가난하기에 학교 안에서 곤란한 상황에 봉착하기, 이상 세 가지로 정리했다.
우리 사회는, 학교 제도의 전개 속에서 아동에 대한 인식을 점증시켰고, 1920년대 초등교육의 팽창으로 아동의 발견을 가시화하여 아동문학의 본격적 출발을 이루었다. 이렇게 출발한 아동문학은, 1920년대를 통과하며 서사 내에서 아동의 삶과 학교를 점차 긴밀하게 다루었다. 이때 가장 실질적인 문제는 가난이었던 바, 학교 관련 아동서사는 이를 세 가지 유형으로 처리할 정도로 학교에 대한 당대 아동의 욕망을 드러내고, 가난이 이 욕망을 억압하거나 왜곡시켰음을 보여주었다고 하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 선행 연구 점검 및 연구 문제
Ⅱ. 아동의 발견 과정에서 학교의 역할
Ⅲ. 1920년대 학교 관련 아동서사의 내용
Ⅳ. 결론 - 학교를 통해 아동의 삶을 그린 아동서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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