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효정 (충남 부내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4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21 - 45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서사 영재 사례를 바탕으로 서사 영재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작가의 정체성을 가진 서사 영재 학생을 표집하여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대상 학생은 창작에 대한 강한 내재적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그 동기를 추동하는 것은 쾌락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상 학생이 양적으로 방대한 작품을 창작할 수 있었던 중요한 동력은 즉각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독자층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서사 영재를 판별하는데 있어 결과뿐 아니라 과정적 접근이 필요하다. 서사 영재 판별에 있어서 결과물의질적 완성도를 포함하여 글쓰기 과정에서 보이는 특징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둘째, 서사 영재에게는 작품을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다. 재능을 인정해주고 적극적으로 수용해주는 독자의 존재는 서사 영재의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준다. 셋째, 서사 영재에게는 심화 교육이 필요하다. 서사 영재는 글쓰기에 대한 내발적인 동기가 커서 일반교육과정 내에서는 충족이 어렵기 때문에 적극적인 심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