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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연 (전북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56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7 - 4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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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학비평을 기반으로 초등언어영재 교육과정을 개발한 뒤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언어영재들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하기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에서 1999년과 2000년에 수탁연구를 통해 개발한 언어영재 자료들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국어교과에 기반을 두고 정규교육과정보다 난이도가 다소 높은 수준으로 설정된 기존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새로운 언어영재 교육과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문학비평 기반 언어영재 교육과정은 렌줄리의 삼부심화학습모형에 근거하여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구성되었으며 내용은 ‘준비단계’, ‘성찰적 대화’, ‘비평에세이 쓰기’와 같다. 먼저 준비단계에서는 문학비평에 필요한 지식을 모으고, 관련지식을 찾아 범주화하여 위계를 정하는 일을 한다. 다음 성찰적 대화하기 단계에서는 바흐친의 다성성과 대화주의 원리에 입각하여 문학작품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관점을 대화 혹은 독백적 사유를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비평에세이 쓰기 단계에서는 앞 선 단계들에서 이뤄놓은 것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감상을 넘어선 비평을 하여 또 하나의 문학작품을 탄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언어영재성을 구성하는 요소의 다양함과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국어교육 그 중에서도 특히 문학과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지닐 수밖에 없다. 문학이야말로 언어로 창조해낼 수 있는 최상위의 산물이며, 인간이 소유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정신적 산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학을 기반으로 한 언어영재교육의 발전을 가져옴과 동시에 문학의 영역 확장을 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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