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연 (전북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0輯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389 - 42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영재와 일반 영재의 특성과 교육 목적에 적합한 이원화 언어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언어영재를 위한 언어 교수-학습모형으로는 ‘언어적 재능 계발 모형’을 제안되었고, 일반 영재를 위한 언어 교수-학습모형으로는 ‘언어적 소양 함양 모형’을 제안되었다. ‘언어적 재능계발 모형’은 영역 특수적으로 언어영역에 탁월한 영재성을 지니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모형으로서 자신의 언어적성에 맞는 분야의 기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모형이다. 개별화 교육모형에 근거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언어적성과 교육적 환경 요인, 인지적 · 정서적 특성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전략을 세운 뒤 적용하여 산출물을 생산해내는 단계를 거친다. ‘언어적 소양 함양 모형’은 일반 영재를 위한 언어 교육 프로그램 설계 시 활용될 수 있는 모형이다.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활용되는 언어의 특성을 고려하여 어떤 분야의 영재라 할지라도 자신이 연구한 것을 언어적으로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언어능력을 함양시켜 주는 데 목적이 있다. 이 모형은 통합교육모형을 기본 바탕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언어영재의 특징에 맞는 교수-학습 모형과 일반 영재를 위한 언어 교수-학습모형의 이원화 언어 교수-학습모형을 제시하여 영재교육에 있어 언어가 차지하고 있는 중요성과 언어영재의 정체성 그리고 언어영재 교육의 방향 등을 제시하였다는 데 큰 의의와 가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언어영재 교수-학습의 이론적 고찰
3. 언어영재 교수-학습모형 탐색
4.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s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237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