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동아대학교) 박선화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40집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27 - 260 (34page)
DOI
10.21582/TJH.2016.02.40.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영재교육에서 통일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을 강조하고 영재교육에서 통일교육이 확대되는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영재교육, 특히 수학과 과학영역에서 통일교육은 거의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미래사회의 국가경쟁력은 영재교육의 성패에 달려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에 영재들이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리더로서 성장하기 위해 통일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실시되어야 하고 그 방향은 교과 간 융합으로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는 창의 · 인성 교육이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일반적, 보편적 차원의 사회교과 내 통일교육의 일관된 추진과 더불어 통일교육의 질적 내실화를 높이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며,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교육의 객체이자 학습의 주체인 영재교육 대상에게 적합한 영재통일교육 콘텐츠 및 교수학습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과 영재교육에 관한 고찰
Ⅲ. 국내 학교통일교육 현황 및 문제점
Ⅳ. 영재교육 현황 및 영재통일교육 필요성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747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