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선 (조선대학교) 연은경 (서울주택도시공사) 남나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주형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 - 34 (34page)
DOI
10.26857/JLLS.2019.8.15.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외 원격대학에서는 성인학습자의 학업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습준비도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대학생활 준비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학습방법을 안내하는 방법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원격대학 학습자의 학습준비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진단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학습준비도 진단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문헌 및 사례 분석,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학습준비도 진단도구의 영역, 요인 및 문항을 구성하였다. 개발된 진단도구는 전문가, 대학 실무담당자, 원격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세 차례에 걸쳐 타당화 하였다. 그 결과, 원격대학 학습자의 학습준비도 진단도구를 ‘성인학습자로서의 준비’, ‘원격학습자 역량’, ‘대학생활 알아보기’ 등 3개 영역 총 80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원격학습준비도 진단도구의 타당성 분석 결과, 진단도구는 신뢰롭고 타당하여 진단도구로 활용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단도구에 대한 학습자 반응 역시 대체로 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원격대학 학습자의 학습준비도 진단도구는 원격대학 학업적응을 지원함으로써 여러 학습자의 학업지속 동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원격학습준비도 진단도구 개발 과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0987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