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선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93 - 51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이버대학에 재학하는 군인 학생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교육훈련 및 전출 등과 같은 일상적인 군 업무로 인해 재학 중에 학습에 관해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인 군인학습자들이 경험하는 학습장애요인은 무엇이며,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통해서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군인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서 인식하고 있는 학습장애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디지털 리터러시 장애’, ‘학습부담 장애’, ‘시간활용 장애’, ‘원격학습 제도 및 방법 장애’, ‘상호작용 장애’의 다섯 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군인학습자들이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디지털 리터러시 장애’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장애요인이 군인학습자들의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군인학습자들의 학습장애요소 중에서 디지털리터러시 장애요인은 학업성취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2,850, p=.005). 디지털 리터러시 장애는 학습자 본인이 통제할 수 없는 외적인 장애요인으로 여러 학습장애요인 중에서 가장 어렵게 인식되고 있는 점이 기존의 연구들과의 차이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