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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희 (인사혁신처) 최효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33 - 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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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 기반 학습환경은 인지적, 정의적 영역 측면에서 학습자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갖추어야 할 이러닝 플랫폼의 특성은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데에 근본적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가 이러닝 플랫폼을 활용하여 얻고자 하는 교육적 효과는 무엇인지,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이러닝 플랫폼 요소는 무엇인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A대학 교수자 96명, 학습자 46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수자와 학습자는 이러닝 플랫폼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이나 수업만족도와 참여도, 학습흥미도, 문제해결력, 고차적 사고력을 향상시킨다고 인식하였다. 교육적 효과를 위해 필요한 이러닝 플랫폼 요소로는 수업 준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지원기능과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대시보드, 학습과정 및 결과에 대한 알림이나 적응적 피드백 기능, 포트폴리오 관리나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평가 도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는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맞춤형 학습지원 시스템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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