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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7 - 10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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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COVID-19 팬데믹으로 공교육 사상 초유의 사태가 세계 각국에서 벌어지고 있다. 한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는 2020학년도의 개학이 연기되었고, 미국에서도 국가 비상사태선포에 따라 거의 모든 주에서 봄 학기 중에 공립학교를 폐쇄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본 논문에서는한국과 미국의 휴업 및 휴교라는 공교육의 유사한 상황에서 벌어지는 학습 공백과 관련된 다른양상에 대해서 탐구하고자 한다. 미국은 2013년 오바마 행정부에서 발의된 ‘ConnectED Initiative’로 인해 2018년까지 디지털 러닝이 가능하도록 공립학교 전체에 와이파이, 교사 역량함양 등 온라인 학습 환경 및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이러한 비상사태에서 학습 플랫폼을 활용한수업이 교육청 차원에서 짧은 시간 안에 체계적으로 준비되고 이루어질 수 있었던 점에 주목하여미국의 한 교육청 사례를 중심으로 비상 원격교육 방식에 대해 탐색하여 한국의 원격 학습에 주는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교육청은 CANVAS라는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 교수학습 자료를 제시하고 공유하는 데에서나아가 실시간 쌍방향 수업 및 의사소통, 학습의 성장 과정을 관찰, 기록, 수집하는 기능을 수행하고있었다. 교사들은 자신의 교육과정을 모듈화하여 설계하고 교수학습 활동을 분석할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는 자기주도적 학습과 개별화,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였다. 학습 플랫폼을 통한 원격학습의 근본적 목적은 교수학습의 연속성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유지하고, 맞춤형 수업 및개별화된 학습으로 학생의 학습 성장을 지원하고 관찰하며, 학생 성장의 증거를 자료화하고축적하며(documentation) 추적할 수 있는(tracking) 기능으로 교수학습의 설계와 과정을지원하는 데 있었다. 한국은 이번 기회에 단순히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초점을 둘 것이 아니라 학교 내 유·무선 인터넷 환경의 현재를 진단하여 무선 인터넷 환경을구축하고, 학습 플랫폼을 교수학습의 실제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양질의 디지털 콘텐츠를개발 또는 접근할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용 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의 전문적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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