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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99 - 83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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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학습 설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기존 학습 관리 시스템이 다양한 학습 활동을 지원하는 보다 거시적인 차원의 이러닝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 학습 설계 개념을 반영한 이러닝 플랫폼 기능에 대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사용자의 반응을 탐색하는 실제적인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특히 기능 측면에서 현재까지 주요 연구는 개별적인 차원에서 학습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기능들을 제시하거나 개념적인 수준에서 그치고 있다. 또한, 학습 활동보다는 학습 관리에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학습 설계 기반 이러닝 플랫폼이 어떠한 기능을 지녀야 하는지를 탐색하면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그것의 실제적 가능성을 확인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 검토, 사례 분석을 통해 학습 설계를 지원하는 이러닝 플랫폼이 지녀야 할 기능을 도출하였다. 이에 대해 스토리보드 형태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서울 소재 ‘S’ 대학교 교수자 및 학습자 총 열여덟 명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하여 자료 수집 및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학습 설계를 지원하는 이러닝 플랫폼은 ‘교수 지원’, ‘학습 활동 지원’, ‘개별화 및 적응적 학습 지원․관리’, ‘콘텐츠 및 자료 저작․관리’, ‘협력 및 의사소통 지원’, ‘평가 지원 및 관리’ 총 여섯 가지 영역에서 세부 기능이 도출되었다. 사용성 평가 결과, 주요 강점으로 ‘학습 및 활동 구성의 용이성 제공’, ‘학습과 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 통합으로 인한 학습 도움 야기’, ‘맞춤형 학습 유도’ 등이 확인되었다. 약점을 고려한 주요 개선점으로는 ‘전공, 활용 목적 및 교수자의 활용 수준 상이성을 고려한 접근’, ‘학습과 직접 관련 있는 기능 축소’ 등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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