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현용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저널정보
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9 - 5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19 상황은 교육 전반에 큰 위기 요인으로 작용하였지만, 지난 기간 동안 이루지 못했던 교육 운영 체제 변화를 단번에 이루어 냈다는 의미를 가지기도 한다. 코로나 19 대응 대학의 원격교육 현장들이 혁신의 관점에서 의미있는 변화들을 생성해가기 위해서는 그 변화의 노력이 안드라고지 기반의 성인학습자 친화형으로 변화하기 위한 노력인가를 살펴봐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19 이후의 대학에서의 온라인 교육 현황을 관련 연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것을 성인친화형 대학으로의 체질 개선을 위한 현안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포스트 코로나 대비 성인친화형 대학으로의 체질 개선을 위한 원격 교육 활성화 방안을 다음 6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강의의 질 부족과 교수법 등 교수 역량 강화 필요, 둘째,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강화, 셋째,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증대 필요, 넷째, 체계적인 학습 설계, 평가 및 효과적 피드백, 관리 방안 마련, 다섯째, 양방향 플랫폼 활용 확대 및 기능 차원의 고도화, 여섯째, 원격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사 운영 유연화가 그것이다. 특히 여섯째, 안드라고지 기반의 학사운영 유연화 확대는 대학 혁신적 관점에서 원격교육 활성화가 성인친화형 체질 개선으로 귀결될 수 있는 맥락과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