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89 - 30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의 이러닝준비도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들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 자기주도학습, 온라인 관계형성, 온라인 읽기, 동영상 학습콘텐츠, 팀 프로젝트, 수업성공을 위한 요소 등의 7개 영역, 38문항으로 구성된 이러닝준비도 조사도구를 사용하였다. A사이버대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러닝준비도 설문을 실시하여 1,375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하였고,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사이버대학교 학습자들의 7개 영역에 걸친 이러닝준비도 조사결과는 평균 3.91로 나타나 대다수의 학습자들이 보통 수준 이상의 역량을 갖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둘째로, 이들의 이러닝준비도 요인이 학업성취와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 변인 간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자기주도학습, 수업성공요소, 온라인 읽기 변인이 학업성취와 상호관련성을 갖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의 이러닝준비도 요소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한 결과, 자기주도학습 요인과 수업성공요소가 미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들의 이러닝 학습을 위한 준비도 특성을 파악하고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실증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수자들은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함으로써 그들의 학습대상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수업활동을 지원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