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선 (대진대학교) 주라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09 - 9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의 전면적 원격수업이라는 새로운 학습상황이 대학생의 학습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콘텐츠와의 상호작용, 편리성 인식, 서비스 품질, 학습분량의 적절성으로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들 요인과 학습몰입간의 영향관계에 있어 코로나 불안의 조절효과를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콘텐츠와의 상호작용, 편리성 인식, 서비스 품질,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학습분량의 적절성 순으로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 불안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과 학습몰입간의 관계에서는 부(-)의 조절효과가 있었으며, 콘텐츠와의 상호작용과 학습몰입간의 관계에서는 정(+)의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즉, 코로나 불안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감소시키는 반면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원격수업 환경에서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은 학습몰입을 증진시키는 핵심적인 요인이자 교수설계 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팬데믹으로 인한 전면적 원격수업의 상황에서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는 가운데 특히 코로나 불안이라는 요인을 조명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코로나 불안의 조절효과로 인한 원격수업 상황에서 학습자의 학습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