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주 (건국대학교) 노석준 (성신여자대학교) 유병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3 - 1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일반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요인(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교수실재감, 학습몰입, 콘텐츠품질(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이 학습효과(학습만족도,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및 학습자요인, 교수실재감, 콘텐츠품질과 학습효과 간에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서울 K대학의 이러닝 강좌 수강생을 대상으로 2014년 9월 22일부터 10월 5일까지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295명의 응답이 분석되었다. 자료는 AMOS 21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Sobel 검증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모형적합도는 =695.26, =253, TLI=.90, CFI=.91 RMSEA=.077로 나타나, 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요인, 교수실재감, 콘텐츠품질, 학습효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요인, 교수실재감, 콘텐츠품질 중 정보품질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몰입은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몰입은 대학 이러닝의 학습자요인, 교수실재감, 그리고 콘텐츠품질 중 정보품질과 학습효과 간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학습효과를 증진하기 위한 몇 가지 교수설계 방안들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