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지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최경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99 - 832 (34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7.4.7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립러닝 환경에서 대학생이 인식하는 교수실재감이 인지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확인하고, 교수실재감과 인지된 학습성과 간의 관계에서 팀학습활동과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며 이를 통해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비대면 플립러닝 환경에서 교수실재감, 팀학습활동과 학습몰입, 인지된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K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 2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응답 결과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교수실재감과 학습몰입, 팀학습활동의 구조적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교수실재감과 인지된 학습성과, 팀학습활동과 인지된 학습성과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팀학습활동과 학습몰입은 교수실재감과 인지된 학습성과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플립러닝 환경에서 교수실재감의 중요성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른 시사점으로 온라인 실시간 수업 환경에서 상호작용 촉진방안탐색 및 학습몰입의 중요성을 고려한 온라인 학습환경 설계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