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슴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3 - 11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건환경적 영향(COVID-19)은 한국어 교육 현장에도 큰 변화를 일으켰다. 대면 수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교육적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온라인 수업이 적극적으로 시행되었다. 이런 흐름에 따라 본 연구는 B대학교 학부생 7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한국어 수업에서의 학습실재감과 학습 성과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실재감에서는 인지적 실재감이 감성적 실재감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반면 감성적 실재감 중 감정 표현과 감정 관리 부분에 대한 인식 정도는 다른 항목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학습 성과의 하위요소인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한 결과 평균 3.90이상으로 나타나 온라인 한국어 수업의 학습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 다중회귀분석의 결과에서는 인지적 실재감이 높을수록 학습자의 학습지속의향이 높았고, 감성적 실재감이 높을수록 학습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온라인 한국어 수업에서 성공적인 학습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높은 학습실재감이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