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남재 (한양대학교) 문수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09 - 222 (14page)
DOI
10.20462/tebs.2023.4.24.2.2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소비자의 해외 직접구매 경험이 지각된 편익과 지각된 위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으며, 그에 따라서 지각된 편익과 지각된 위험이 소비자의 해외 직접구매의 재구매 이용 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해외 직접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275부의 설문을 사용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으며, 분석결과 소비자는 해외 직접구매를 경험하면서 경제적 효용, 제품적 효용을 통해 해외 직접 구매의 편익을 지각하였으며, 경제적 효용과 제품적 효용 경험을 통해서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시 발생 할 수 있는 위험에 있어서는 위험으로 지각하였다. 이러한 인지는 소비자의 해외 직접구매 재구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지각된 편익이 있는 소비자는 재구매 이용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지만, 지각된 편익이 있는 소비자는 지각된 위험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가 활발해 지는 현 상황에서 소비자의 해외 직접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서 소비자의 효용을 극대화하면서, 위험을 최소화 하는 구매환경을 조성하여 지속적으로 해외 직접구매 시장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설계
Ⅳ. 분석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