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 임재욱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0卷 第4號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증가하는 해외직접구매 시장현황을 파악하고 소비자특성이 해외직접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해외직구경험이 있는 국내 20~30대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소비자의 개인 특성 변수 중 가격지각과 쇼핑경험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혁신성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해외직접구매가 새로운 혁신적인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보다 주로 저렴한 가격적 요인에 의한 것임을 의미한다. 또한 인터넷쇼핑경험은 위험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인터넷쇼핑경험이 많다 하더라도 국외 배송 및 신용정보의 제출에 따른 우려를 감소시키는 것은 아니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위험지각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국외배송에 따른 제품의 품질과 배송에 대한 불안감이 해외직접구매를 저해한다고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을 나타내 주는 것이다. 해외직접구매에 관한 선행연구가 매우 미약한 상황에서 인터넷쇼핑몰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한 것은 본 연구의 한계라 할 것이다. 향후 제품의 종류나 제품을 구매하는 국가별 차이를 반영하여 분석한다면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보다 심도깊은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해외직접구매의 정의 및 현황
Ⅲ. 선행연구 및 연구모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1846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