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훈 (유아다문화인식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269 - 292 (24page)
DOI
10.20437/KOAECE24-5-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태도, 다문화교수역량, 다문화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다문화 태도, 다문화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다문화교수 역량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B광역시 및 G도 소재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들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유아반 담임교사 193명을 최종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을 위해 SPSS 25.0 & AMOS 23.0을 활용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검증과 구조방정식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다문화 태도가 다문화교육역량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다문화 태도가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다문화교수역량은 완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 증진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다문화 사회를 살아갈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수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