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미희 (충남대학교)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49 - 67 (19page)
DOI
10.20437/KOAECE29-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서지능과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사가 지각한 사회적지지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D시, S시에 소재한 공 · 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영유아교사 353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에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정서지능과 놀이교수효능감이 높은 양상을 보였다. 둘째, 사회적지지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지능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완전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정서지능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완전매개로서의 상대적 영향을 살펴본 결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정서지능보다 매개효과가 더 컸다. 주요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위하여 사회적지지, 영유아교사의 정서지능, 놀이교수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교사 연수는 물론 질적 프로그램 개발 등의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88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