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초・중등학교 음악교사들이 인식하는 다문화 교육태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 실태를 분석하여 음악교과 다문화 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는데 있다. 전국 초・중등학교 음악교과 담당교사 289명을 대상으로 다문화 교육태도, 다문화 교수효능감, 배경 변인에 따른 다문화 교육태도 및 교수효능감의 차이, 다문화 교육태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적 다양성,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 교사교육의 필요성 등 음악교사들의 다문화 교육태도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다. 둘째, 음악교사들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은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다. 셋째, 배경 변인에 따른 다문화 교육태도는 학교급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다문화 교수효능감은 성별을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음악교사들의 다문화 교육태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음악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실제 업무 역량으로 연계시킬 수 있는 행・재정적 지원, 다문화 관련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계발할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