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용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01 - 117 (17page)
DOI
https://doi.org/10.29113/skpaer.2021.27.3.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다문화 인식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다문화 교수역량(다문화 지식, 다문화 기술, 다문화 태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양적 연구로서 경상북도 지역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392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가 지각하는 다문화 인식의 하위영역과 다문화 교수역량의 하위영역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하위영역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모든 하위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다문화 인식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다문화 교수역량(전체)과 다문화 태도는 완전 매개효과가 있었으며, 다문화 지식과 다문화 기술은 부분 매개효과가 있었다. 즉, 다문화 인식이 단독으로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유의한 영향(p<.001)을 미쳤으며, 초등학교 교사의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교수역량(전체)의 하위영역이 함께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유의한 영향(p<.001)을 미쳤다. 따라서 향후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는 교사들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다문화 관련 다양한 교육기회 부여를 통해 교사들의 다문화 인식의 변화뿐만 아니라 다문화 교수역량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