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진 (서울신학대학교) 박영신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73 - 296 (24page)
DOI
10.21183/kjcm.2022.12.21.4.2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 개인 변인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및 다문화교수효능감, 다문화교수역량의 관계를 살펴보고,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확인하여 다문화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사의 질적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253명을 대상으로 다문화수용성, 다문화교수효능감, 다문화교수역량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수집을 하였고, 자료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t-test, scheffe 사후검증, 상관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다문화수용성, 다문화교수효능감, 다문화교수역량은 유아교사의 개인 변인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는데 경력이 많을수록, 학부 재학중 다문화교육을 수강한 경우, 다문화교육 연수 경험에 따라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수용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 다문화교수역량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사의 개인 변인은 연수경험, 경력, 다문화교육 수강 여부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사의 개인 변인은 다문화교육 수강여부, 연수경험 순으로 나타났고, 다문화교수역량에서는 연수경험, 다문화교육 수강 여부, 경력, 기관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70-000319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