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29 - 15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수능력에 문화성향, 다문화 감수성 및 다문화 교육태도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문화성향과 다문화 교수능력의 관계에서 다문화 감수성 및 다문화 교육태도의 매개효 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 유아교사 25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 유아교사의 문화성향은 다문화 교수능력에 영향을 미쳤으며, 문화성향의 하위변인의 영향력은 수평 적 개인주의, 수직적 집단주의, 수평적 집단주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 유아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은 다문화 교수능력에 영향을 미쳤으며, 다문화 감수성의 하위변인 중 문화차이 존중도가 가장 높은 영향 력을 갖고 있고, 두 번째로 상호작용 주의도가 높은 영향력을 나타냈다. 셋째, 예비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 육태도는 다문화 교수능력에 영향을 미쳤으며, 다문화 교육태도의 하위변인의 영향력은 다문화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태도,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적 환경에 대한 태도, 다문화 교사교육에 대한 태도 순 으로 나타났다. 넷째, 문화성향과 다문화 교수능력의 관계에서 다문화 감수성은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 다. 다섯째, 문화성향과 다문화 교수능력의 관계에서 다문화 교육태도는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문화성향,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다문화 교수능력에 미치는 직접적 영 향을 확인하였으며, 문화성향과 다문화 교육태도의 관계에서 다문화 감수성 및 다문화 교육태도의 부분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다문화 감수성 및 다문화 교육태도의 교육적 중재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