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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 - 7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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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새롭게 떠오르는 소비트렌드 중 하나인 작은사치에 대한 연구는 단편적인 기사나 트렌드보고서를 제외하면 전무한 실정이다. 해외직접구매와 작은사치 현상이 많은 상호관련성을 보여줌에 따라서 본 연구는 불황형 소비패턴인 해외직접구매와 작은사치와 같은 사회현상이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요인들을 알아보고, 작은사치라는 소비성향이 해외직접구매에서 “해외직접구매 대상 상품의 상향소비(trading up) 행동”을 조절하는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논문구성/논리: 본 연구는 작은사치 현상이 가져올 수 있는 해외직접구매 동기의 변화와 소비자의 해외직구 물품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먼저, 해외직접구매 이용 동기에 관련된 이전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해외직구 이용동기를 확인하였으며, 다음으로 소비자의 작은사치 성향이 해외직접구매 행동에 조절효과를 보이는지 확인하였다. 결과: 작은사치 성향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해외직접구매 상품의 상향소비에 작은사치 성향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면세범위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을 가지고 있는 상품은 운송비와 기타비용을 초과하는 가격대로 상향소비가 주로 이루어지고, 면세범위 근처에서 형성된 가격의 경우 면세범위를 초과하지 않아야 적극적으로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면세범위를 초과하는 물품의 경우 면세기준과 상관없이 최고급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독창성/가치: 소비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해외직접구매 품목의 변화 가능성, 해외직접구매의 소비패턴 변화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작은사치 성향이 상향소비 활동을 얼마나 활성화하는지에 대한 관점에서 실증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는 해외직접구매 이용 동기에 관련된 이전연구를 바탕으로 실무에 활용 가능한 작은사치라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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