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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e, Wen Yi (Graduate School of Jeonbuk University) Cho, Dong Min (Jeonbuk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3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11 (11page)
DOI
10.17548/ksaf.2023.06.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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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 게임 업계는 코로나 경험 후 사회불안 그룹의 비중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시작되었다. 게임장르 중 MMORPG 게임은 독특한 사회성 때문에 사회불안을 느끼는 플레이어가 소셜을 이어가는 하나의 중요한 방법이 되었다. 많은 학자들은 사회불안을 자주 느끼는 플레이어가 그렇지 않은 플레이어보다 많은 게임장르 중 MMORPG를 더 자주 즐긴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사회불안이 있는 플레이어의 게임 소셜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MMORPG 게임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회불안을 느끼는 플레이어가 MMORPG에 더욱 몰입하는 원인을 분석하고, 현 사회불안 환경 속 MMORPG 소셜 시스템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는 것을 이행하였다.
본 연구는 310명의 사회불안을 느끼는 MMORPG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IPA 방법을 이용하여 플레이어의 게임중 사교요인 (소셜, 사회적 지지, 자기 확인 및 자기 노출)에 대한 중요성과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MMORPG 소셜 시스템의 장점은 소셜 (사교 기술 습득, 친구 사귀기과 리얼 소셜 체험)과 사회적지지 (행동지지). 둘째, MMORPG 소셜 시스템의 단점은 사회적 지지(정보와 물질지지)와 자기확인 (자기 가치 확인과 긍정평가).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실용적인 게임디자인 제안을 제시한다. MMORPG 소셜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한 이론적 지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Introduction
Ⅱ. Factors Associated With Social Anxiety and MMORPG
Ⅲ. Empirical Research
Ⅳ. Conclusion
Ⅴ.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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