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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류진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24권 제3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1 - 6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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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서비스 종사자의 일자리 만족도와 그 영향요인에 대하여 돌봄서비스 종사자와 비돌봄서비스 종사자 간 비교를 중심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정부의 사회서비스 산업화 전략에 따른 일자리 특성이 종사자의 일자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2019년 사회서비스 수요·공급 실태조사’의 부가조사인 ‘사회서비스 제공인력 실태조사’를 활용하여 2,231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돌봄서비스 종사자와 비돌봄서비스 종사자 공통으로 종사상 지위와 서비스 단가의 적절성이 일자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산업화 전략에 따른 일자리의 특징이 일자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업종 간 상이하여 비돌봄 서비스 종사자는 영리기관에 소속되어 있고 비바우처 서비스도 제공하는 경우에, 돌봄 서비스 종사자는 단일기관에서 근무하는 경우에 일자리 만족도가 높았다. 사회서비스 산업화 전략이 비돌봄서비스 영역에서 보다 유효하게 작동하고 있으며, 종사자의 일자리 만족도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제공인력의 일자리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시간제 근로자에 대한 보호체계 강화, 고용안정성 강화, 경력에 대한 보상, 교육훈련 기회의 보장과 같은 전반적 일자리의 질 제고와 더불어 업종 간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정책적 접근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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