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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철균 (이화여자대학교) 권보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7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91 - 11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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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게임의 역사가 반세기를 넘어서면서 게임은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단순한 놀이 문화에서 현실 생활의 일부가 되는 혼재적 문화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혼재적 문화에서는 게임을 둘러싼 현실 사회의 분쟁과 문제의식이 증가 한다. 본고는 게임을 둘러싼 갈등과 투쟁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디지털 게임과 게이머의 정치행위에 주목하였으며 자크 랑시에르의 ‘미학의 정치’ 개념을 도입하여 <리니지 II> ‘바츠 해방전쟁’과 <우르> ‘디아스포라’를 사례 분석했다. 이어 개별 사건으로서 디지털 게임에 나타난 정치적 잠재성을 게임과 현실의 다양한 문제들이 결합하는 혼종적 매체 현상인 게이미피케이션으로 연결하여 정치적 차원에서 기존 윤리와 질서 유지를 위해 복무하는 ‘상업적 게이미피케이션’과 새로운 몫의 분배와 셈법을 주창하는 ‘비판적 게이미피케이션’이 양극단의 흐름으로 존재함을 해명하였다. 본고는 디지털 게임이 미학의 정치를 향한 진보적 매체 잠재성을 지니고 있음은 분명하지만 미학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정치적 전위의 실현은 게임이라는 자격만으로 당연히 발생하지 않음을 고찰했다. 본고의 분석적 접근은 디지털 게임의 능동성과 상호작용성이 전제하는 투쟁적 의미를 해석한 것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디지털 게임에 나타난 미학의 정치 사례
III. 게이미피케이션의 두 방향, 정치와 치안
IV. 결론: 디지털 게임, 미학의 정치를 향하여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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