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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은 편지애 최나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11 - 230 (20page)
DOI
10.32349/ECERR.2025.2.29.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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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5세 유아와 초등 1학년 자녀를 둔 부모의 사교육에 대한 인식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따른 사교육 이용 행태의 차이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23년 10월에 수도권의 5세아 부모 193명, 초등 1학년 부모 20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또 사교육 인식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하고, 유형에 따른 사교육 행태 비교를 위해 Wald-test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 첫째, 사교육 인식은 ‘비판’, ‘중도’, ‘옹호’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고, ‘중도’ 집단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둘째, 1학년 부모는 사교육의 개수 및 횟수, 시간, 비용 등에서 5세아 부모보다 유의하게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특히 학습 사교육의 비중이 더 컸다. 반면 5세아 부모는 예체능 사교육에 더 많은 비중을 두었다. 셋째, 사교육 인식 유형에 따라 사교육 이용행태에 차이가 나타났다. ‘옹호’ 집단은 학습 사교육에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고, ‘비판’ 집단은 사교육 의존도가 가장 낮았다. 본 연구는 5세 유아와 1학년 부모의 사교육 인식 유형을 규명하고 유형별 사교육 행태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밝혔다. 이러한 결과는 유 ․ 초 전이기 부모의 사교육 인식 유형별 맞춤형 대응 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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