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희 (전남대학교) 전하람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65 - 201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부모인 중고등학교 교사가 어떻게 사교육을 받아들이고 참여하는지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G광역시 소재의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재직하고 있고 학교를 다니고 있는 자녀를 둔 4명의 여교사를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사례로 선정하여 이들과의 심층면담을 진행하였고 면담에서는 이들이 사교육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교사가 아닌 다른 학부모들과의 비교를 통해 그들의 참여행태의 특성을 드러내고자 했다. 연구 결과 교사는 상위 학교급으로의 진학에 있어서 입시경쟁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학부모들과 마찬가지로 자녀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으로 사교육 활용을 불가피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다만 교사 본인이 가르치고 있는 전공교과 사교육과 그 외의 교과 사교육에 대한 태도와 활용전략은 다르게 나타났다. 전공교과 사교육 참여에 있어서는 교과교육 전문가로서 전략적인 선택을 통해 자녀의 교육을 지원하지만, 전공교과 외 사교육에 있어서는 정답이 없는 입시경쟁에서 다른 부모들을 따라가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전공교과 외 사교육에 있어서도 학부모인 교사들은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수많은 평가를 경험하면서 자신의 자녀 또한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그에 합당한 사교육 투자를 하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한편, 이들은 학생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수업을 조성함으로써 사교육의 대안을 학교교육으로부터 찾아낼 수 있다는 믿음을 드러내었다. 이는 부모로서 사교육에 참여할 수 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도, 교사로서 사교육에 견줄 수 있는 공교육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소명의식을 보여주는 결과였다. 이를 통해 부모로서의 자녀 교육 지원과 사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하고 아비투스의 개념을 적용하여 부모와 교사의 사교육 인식과 참여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 연구의 의의를 밝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