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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스치우핑 (경북대학교) 김경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35 - 15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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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과 한국에서 사교육과 관련된 연구 주제와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사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의 방향성과 시사점을 제시한다. 사교육 효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인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사교육 관련된 정책 수립에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23년까지 한국과 중국에서 사교육 관련된 212편의 논문을 선별하여 연구 대상, 연구 방법론, 연구 지역, 활용된 데이터 등 다양한 분석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문헌 분석, 비교 분석, 빈도 분석 등의 방법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은 중국보다 일찍 사교육 효과 연구를 시작해 더 많은 연구량을 보였으며, 중국은 双减 정책 이후 연구가 증가하였다. 또한 연구방법론에서는 한국은 주로 회귀분석법을 사용하였으나 교차분석과 구조방정식을 사용한 논문의 비중도 비교적 높은 편이다. 반편 중국은 주로 회기분석법을 사용한 논문의 비중이 높았다. 양국 모두 초중고등학생을 주 연구 대상으로 삼았으나, 한국은 유아와 대학생 연구에 중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또한 사교육의 효과에 대해서는 중국이 대체로 부정적인 반면 한국은 긍정적인 결과가 더 많았다. 본 연구를 통한 사교육에 대한 양국의 연구 접근 및 동향 분석은 향후 연구 방향 설정과 정책 개발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생성형 AI 등을 이용한 차세대 맞춤형 교육 솔루션 개발에 의미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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