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지 (한양여자대학교) 김민정 (중부대학교) 김남연 (장안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07 - 13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반하여 예술교육을 실행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그에 따른 지원 요구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 소재 국공립 ·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7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2021년 4월부터 5월까지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 놀이 중심 예술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서 나타난 긍정적인 변화는 놀이와 예술의 자연스러운 만남, 만들어가는 예술의 즐거움, 놀이 안에서 통합되는 예술로 나타났다. 유아 · 놀이 중심 예술교육에서의 어려움에는 교사의 역량에 따라 운영의 질이 달라지는 놀이 중심 유아예술교육, 놀이 속에서 이끌어내기 어려운 다양한 예술경험, 예술에 흥미가 없는 아이들, 자유로운 예술교육이 일어나기 어려운 환경이 있었다. 또한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반하여 예술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교사의 예술적 역량 증진을 위한 지원, 원활한 소통이 일어나는 교직문화 형성, 놀이 중심에 대한 학부모 인식 개선, 풍부한 환경 마련을 요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