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희 (공주대학교) 김기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 - 24 (24page)
DOI
https://doi.org/10.15409/riece.2022.24.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이미지를 탐색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전문성 지원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9명의 유아교사를 면담하였다. 그 결과로 첫째, 유아교사들은 개정 누리과정을 받아들이고 새롭게 적응해가는 실천자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유아교사들은 경력이 있는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스스로 해석하고 공부하며, 교육현장을 이끌어가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들은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많은 생각을 하며 다양한 역할을 배워나가는 학습자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유아교사들은 개정 누리과정의 적용과 실행을 위해 놀이상황 매순간마다 판단하여 결정하고, 놀이상황에 필요한 다양한 역할을 만들어 수행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교사들은 교육주체들과 함께 협력하며 조율해가는 문제해결자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유아교사들은 동료교사들과 놀이중심을 실천해 나가기 위해 함께 배우고 연구하고, 관리자와 학부모가 바라보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인식의 차이를 조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들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천시 피로감에 지치지 않도록 교육과정 전문가로서 현재의 노력을 격려하고 지속해갈 수 있는 지원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