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숙영 (세한대학교) 이용주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915 - 2,92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이교육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조 숙 영**ㆍ이 용 주***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이 교육과정 영역별 실행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방법: 영유아 보?교육기관에서 만 3세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교사 357명이며 설문지는 온라인을 통해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개정 누리과정 목적 및 목표와 교육과정 영역별 실행 간의 상관상관를 분석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을 하였으며,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인식이 영역별 내용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 및 목표 인식과 영역별 교육 내용은 모든 영역에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목적 및 목표 인식은 영역별 실행의 전체 변량 중 38.1~52.1% 정도의 영향력을 나타내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결론 및 제언: 유아교사들이 개정 누리과정을 바람직하게 실행하고 누리과정이 수준 높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안착되는데 필요한 정책 도모 및 지원 방안 구축에 귀중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핵심어: 유아교사, 인식, 개정 누리과정, 교육과정, 실행 □ 접수일: 2022년 7월 22일, 수정일: 2022년 8월 19일, 게재확정일: 2022년 8월 20일* 이 논문은 2022년도 세한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 주저자, 세한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First Author, Sehan Univ., Email: sukyoung9011@sehan.ac.kr)*** 교신저자,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Kyungdong Univ., Email: childpeace@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