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산섬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55 - 27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주제로 한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여 ‘2019 개정 누리과정’이 현장과 학계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다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9 개정누리과정’을 주제로 한 국내 학술지 논문 294편에 포함된 주제어 1,253개의 주제어를 대상으로 전기와 후기로 시기를 구분하여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전기에서는 ‘인식’, ‘어려움’, ‘국가수준교육과정’이, 후기에서는 ‘실행’, ‘실행역량’, ‘예비유아교사’, ‘인식’, ‘유아특수교사’가 주요한 주제어로 나타났다. 이는 ‘2019 개정 누리과정’적용 초기에는 개정된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대한 적응이 이루어지고, 점차 교육과정 실행 시 경험하는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교사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진 흐름으로 정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구분한 시기별 주요 주제어에 대한 결과와 논의를 통해 교육과정 개정 시 교사의 어려움을 줄이고 실행역량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함과 교육과정 관련 연구의 지평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