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은 (한지어린이집) 김정준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01 - 131 (31page)
DOI
10.21183/kjcm.2021.03.20.1.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변화와 어려움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집 누리과정 보육교사 30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개정 누리과정에 관한 전반적 인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관심도와 교사의 이해도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나, 성과에 대한 인식과 어려움 및 부정적 인식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개인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는 직장어린이집 교사가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관심도와 성과, 이해도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어려움에 대한 인식은 낮게 나타났다. 경력과 연령, 평가제 참여횟수가 많은 교사가 성과와 역량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어려움과 부정적 인식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개정 누리과정 실행 후 유아 주도적 놀이가 증가했다는 응답과 함께 코로나 19로 인해 아직 제대로 실행하지 못했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부족과 전문성의 격차로 인해 어려움이 있다고 인식하였다. 이에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을 위해 보육현장에 적합한 교사학습 공동체나 컨설팅과 같은 소집단 형태의 구체적인 교사 지원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 받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