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3 - 23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누리과정’에 대해 지속가능발전 관점에서 그 문제점은 무엇인지 추출해 보고, 더 나아가 개선방안까지 제시해 보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누리과정을 위시한 국가 교육과정 및 그 관련 문서와 선행연구들에 대한 검토이다. 즉, 누리과정과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및 누리과정 관련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누리과정 총론과 각론에서 보이는 전반적인 문제점과 누리과정과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관계 측면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검토·추출하였고, 이와 함께 누리과정과 2015 개정 초중등 교육과정 및 그 이전 교육과정과의 비교 분석을 통한 문제점 추출도 병행하였다. 연구결과로서 첫째, 누리과정 명칭·성격·구성 방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둘째, 누리과정 총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셋째, 누리과정 각론에 따른 내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넷째 누리과정 편성과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과 같이 4가지로 나누어 정리한 후, 마지막으로 결론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