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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영혜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08
수록면
2,045 - 2,06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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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유아 교사들의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P시의 D장애전문어린이집 교사 5명을 대상으로 오지연(2020)이 개발한 면담 질문지를 활용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개정 누리과정과 장애 유아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으나 일반 유아와는 달리 적용해야 한다고 하였다. 둘째, 장애유아들의 발달특성과 놀이상황에 따라 다양한 놀이지원과 교사역할수행을 하면서도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딜레마를 경험하였고 장애 특성에 따른 다양한 놀이 요구 및 지원 등의 어려움이 있었다. 셋째, 교사계획놀이 중심에서 장애유아 흥미중심의 놀이환경제공에 중점을 두었고 전문화된 장애유아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성공적인 놀이중심교육 실행을 위해 현장중심의 지원체계 강화 및 학부모를 위한 놀이이해교육, 특수보육교직원 인력충원, 다양한 체험활동을 위한 예산지원 등의 정책적 지원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유아 교육현장에서의 개정 누리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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