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선영 (김포운양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9 - 157 (29page)
DOI
10.35557/trce.53.4.202112.0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과에서 이루어진 역량에 관한 논문을 분석하고, 연구의 현황과 특징을 파악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93편을 대상으로 연구 내용, 연구 방법, 연구 대상, 연구 자료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내용 측면에서 역량의 의미와 교육과정 내용 구성과 같은 계획된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연구와 국제비교 연구가 많았으며, 실제 수업 적용이나 평가와 같은 실행된 교육과정이나 경험된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적었다. 연구대상 및 방법 측면에서는 문헌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부족한 편이다.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는 것으로 사회과에서 역량을 무엇으로 보고 있는지 도출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사회과에서 역량을 교육과정 문서 수준에서 어떻게 구현해야하는지에 더 초점을 두고 있으며, 아직 역량기반 교육과정 실천 및 평가와 관련된 구체적인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실효성 있는 역량 기반 교육을 위해 실행된 교육과정과 경험된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연구가 더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