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경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97 - 21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교과 역량의 명료화?체계화의 필요성에 공감하여, 이론적 논의 차원을 넘어 실제로 사회과 평가와 그 결과에서 교과 역량이 얼마나 중첩되어 혹은 차별화되어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0년 중학교 3학년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과 그 결과를 대상으로, 문항 특성 기법을 변형하여 적용한 전문가 판정을 진행하고 역량들 간 관련성을 살펴보았으며, 역량별 점수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 문항에 대한 전문가들의 판정을 기반으로 역량 간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일부 역량 간에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역량의 하위 요소 간에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즉 전문가 판정을 종합하면 역량 간의 중첩성 문제가 크지 않고 특정 역량에 초점을 맞추어 문항 출제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과 평가 결과를 통해 학생들의 역량별 학업성취 간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과 ‘정보 활용 능력’에 대한 학업성취 간, ‘사실과 개념 이해력’과 ‘비판적 사고력’에 대한 학업성취 간 상호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항 개발시 또는 출제 문항에서는 역량들이 상호 배타성을 어느 정도 지닌다고 볼 수 있어도, 실제 교수?학습 과정이나 평가 결과에서는 각각의 두 역량이 구별되기 어렵다고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과 교수?학습 및 평가에서 교과 역량을 적절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정시 각 역량이 지니는 일부 하위 요소 간 중복성을 검토하여 역량을 재조직하거나 역량의 의미를 좀 더 명확하게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