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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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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보미 (연세대학교) 김은지 (연세대학교) 최준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47 - 60 (14page)
DOI
10.7583/JKGS.2023.23.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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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 메타버스에서 사용자가 아바타에 몰입하도록 만드는 경험 요인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바타는 메타버스와 현실 공간의 ‘나’를 이어주는 존재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매개로 또 다른 자아, 즉 페르소나를 형성한다. 이러한 과정에 관여하는 요소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저 다이어리와 심층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아바타의 외형, 공간의 특성, 사회적 관계, 경험의 확장, 아바타와의 관계 인지라는 다섯 가지 요인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고에서는 연구 결과 도출된 다섯 가지 요인을 바탕으로 게임 메타버스에서의 경험 설계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4.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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