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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신애 (이화여자대학교) 권희경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74 - 8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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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를 통한 상호작용은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증진시키고 메타버스 산업의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 본고에서는 ‘불쾌한 골짜기’ 문제로 대표되는 아바타 생성 기술의 사용자 경험 의존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디지털 휴먼 제작 기술인 볼류메트릭 캡처와 실시간 상호작용을 위한 페이스 캡처 기술을 중심으로 아바타 생성기술 동향을 알아본다. 또한 아바타를 사용하는 인간의 심리 및 행동 패턴에 관한 연구동향과 더불어 메타버스의 사용자 경험 증진을 위한 아바타의 활용과 관련된 사회적, 윤리적 이슈를 간단히 다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용자 경험 의존적인 아바타 생성 기술 : ‘불쾌한 골짜기’의 이슈
Ⅲ. 사용자 경험 증진을 위한 아바타 생성 기술 동향
Ⅳ. 아바타 활용 관련 인간 행동 연구 동향
Ⅴ. 아바타 활용에 따르는 사회적, 윤리적 이슈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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