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철 (강원대학교) 박성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9 - 79 (11page)
DOI
10.7583/JKGS.2022.22.6.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출시하는 게임의 장르를 분석하여 융합 장르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게임 장르 융합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게임 장르 관련 선행연구 분석 및 게임 사례를 분석했다. 그 결과, 게임 플레이 타임이 짧은 게임의 경우, 긴 시간을 요구하는 장르의 특성인 사용자 경험과 동기 요소를 통해 유저의 리텐션을 확보하는 전략을 활용하고 있었다. 이와 반대로 플레이 타임이 긴 게임 장르의 경우 단기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게임 목표와 초기화 요소를 적용하여 과금 모델의 자유도를 기획적 요소로 활용하여 게임에 반영하였다. 과금 모델과 리텐션이라는 서비스의 목적을 위해 게임의 장르가 서로 교차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장르 융합이 과금 모델과 리텐션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기획적 용도로 활용된다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게임 장르 융합 프레임워크
4.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