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미옥 (충남대학교) 노현욱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7권 제2호(통권 제85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99 - 211 (13page)
DOI
10.15831/JKSSPE.2022.27.2.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라인댄스 동호인들의 참여 동기와 고객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동호인의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라인댄스의 저변 확대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방법: 대한라인댄스협회에 등록된 30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지 응답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연령에 따라 40대가 「명성을 위해서」와 「시설 만족」이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소득집단별에서는 「명성을 위해서」와 「서비스 만족」이 소득금액이 100만원 미만일 때 가장 높게 나타났고, 재구매 의도는 반대로 소득금액이 많을수록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라인댄스의 참여 정도는 참여경력이 오래될수록 참여 시간은 오히려 많은 경우보다 적은 경위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참여 동기와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 상호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참여 동기는 고객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라인댄스에 대한 재구매 의도는 참여 동기의 중요성과 운동 및 프로그램의 만족도의 원인과 관리의 필요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운동에 대한 관심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에서 시작되고 고객만족은 참여 동기가 높을수록 개인적 특성을 고려해 참여 동기를 자극할 수 있다. 라인댄스의 참여 동기 및 고객만족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Ⅵ.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4-001509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