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현정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3집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22 (22page)
DOI
10.37918/kce.2022.3.13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에게 적합한 한국불교설화를 선정하여 내용을 분석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문화예술교육에 적합한 콘텐츠를 구성하였다. 연구를 위해 전문가 패널 20인을 선정하고, 13편의 한국불교설화를 대상으로 유아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주요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된 내용을 토대로 전문가 패널 10인에 의한 2차의 협의 과정을 거쳐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콘텐츠를 추출하고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한국불교설화기반 유아문화예술교육은 ‘문화교육’과 ‘예술교육’의 두 개 영역이며, 콘텐츠는 ‘설화 출판’, ‘스토리 트루기’, ‘원형 캐릭터’, ‘축제와 공연’, ‘놀이와 게임’, ‘아카이브 갤러리’ 등 6개로 구성하였다. 한국불교설화기반 유아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단계는 ‘상상하기(1단계)→체험하기(2단계)→공유하기(3단계)’ 과정으로 설계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한국불교설화기반의 문화예술교육이 유아를 대상으로 적용 가능할 뿐 아니라 일반화가 가능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085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