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미향 (동아대학교) 고은경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7 - 9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2009년부터 2020년 9월까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연구방법을활용하였다. 연구설계는 PRISMA guideline을 기본으로 하였고, 55개의 연구문헌에 대한 효과크기를EXCEL과 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프로그램 유형은 장르통합 문화예술교육이 가장 많고,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은 창의성과 사회·정서성, 예술적 능력의 차이가 분석된경우가 많았다. 둘째,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1.72였고, 창의성은 1.69, 예술적 창의성은 1.63, 예술적 능력은 1.65, 인성은 2.26, 사회·정서성은 2.20, 수·과학능력은 2.0으로 효과크기가 모두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효과를 높인 조절변인으로는 문화예술교육 유형 중에서 단일장르나 타장르통합보다는 타교과통합 유형일 때, 그리고 유아연령이 4-5세 혼합연령보다는 5세 대상인 경우로 나타났으며, 회기유형에 따라서는 유의한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문헌에 대한 질 평가 수준이 낮았다는 점을 고려할때 신뢰할만한 연구 결과를 위해 추후에는 대상 문헌의 질 평가수준에 따라 효과크기를 비교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